블로그 이미지
purewater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0.07.24 19:28 information

    1. 볼펜 잉크 안 나올 때
    볼펜에서 잉크가 잘 안 나오면 길이가 긴 컵에 뜨거운 물을 넣고 10분정도 담가둔다.
    그래도 잉크가 안 나오면 볼펜심만 꺼내서 끝 부분을 뜨거운 물 속에 담근다.

    2. 흰옷 변색 막으려면......
    하얀 실크 블라우스나 스카프가 세탁 부주의로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세탁하기 전 우유에 잠시 담가두면 변색을 막을 수 있다.
    헹굴 때 우유를 조금 넣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옷 주름 잘 펴려면......
    힘을 주고 다려도 잘 다려지지 않는 주름이 있다.
    이 때는 물에 식초를 1작은술 정도 타서 분무기에 넣고 뿌리면서 다려준다.

    4. 가죽 제품 손질할 때
    가죽 제품을 손질할 때는 우선 때가 많이 모여 있는 부분을 물수건으로 닦아낸 후
    유유를 탈지면에 묻혀 가죽제품 전체에 맛사지하듯 골고루 문질러 때를 뺀다.

    5. 스타킹은 손세탁 후 섬유유연제로 정전기 방지
    스타킹은 대개 발부분만 더러워지기 때문에 빨 때는 미지근한 물에 더러워진 부분을 문지른다.
    비누를 많이 묻히면 비눗기가 잘 빠지지 않아 변색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한다.
    헹글때는 비눗물이 완전히 빠지도록 여러번 헹구어야 한다.
    이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정전기도 막을 수 있다.

    6. 표백제 냄새는 식초로 말끔히
    표백제나 세제의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는 마지막 행금물에 식초를 풀고 세탁물을 잠시 담갔다가 꺼내면 된다. 부엌이나 화장실을 표백제로 소독한 후에도 식초를 탄 물로 마무리를 해주면 표백제 냄새가 제거된다. 한편 식초는 옷의 탄력성을 좋게 하고 좀도 방지해 준다.
    또 탈색되기 쉬운 옷은 세제와 함께 식초를 넣고 빨면 탈색방지 효과도 볼 수 있다.

    7. 넥타이 세탁법
    넥타이는 어떻게 빨아야 할까? 물론 비벼 빨아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세탁기에 넣어서 돌려도 안된다. 평평한 바닥에 죽 펴놓고 부드럽게 솔질을 해서 빠는 방법이 바이어스로 재단한 넥타이가 비틀어지지 않게 세탁하는 방법이다.
    헹굴 때도 가볍게 흔들어 헹구고 절대로 짜지 말고 그대로 펴서 말린다.

    8. 옷감 눌었을 땐 과산화수소로 닦아
    다림질을 하다 실수로 옷감이 눌었을 때는 과산화수소에 더운물을 30% 비율로 섞어 닦아낸 다음, 맑은 물로 헹구면 비교적 말끔해진다.

    9. 하얀 면양말은 레몬 껍질 띄워 삶아
    하얀 면양말은 조금만 오래 신으면 원래 색을 찾기 어렵다.
    양말을 빨 때 더운물에 레몬 껍질을 두세 개 띄워놓고 삶으면 본래의 흰색에 가깝게 된다.

    10. 볼펜 잉크는 알코올이나 신너로 지워
    옷에 묻은 볼펜 잉크를 빼려면 알코올이나 신너를 가제에 묻혀 두들기거나
    잉크자국에 물파스를 바르고 비누칠을 해 비벼 빤 뒤 여러번 헹구면 된다.

    11.흰 바지에 풀물은 이렇게 제거
    풀밭에 앉았다가 흰바지에 파랗게 풀물이 들었을때는 우선 바지를 비눗물로 세탁 한 뒤 알콜이나 암모니아수를 화장지나 헝겊에 묻혀 풀물이 든 곳을 가볍게 두드려주면 깨끗이 제거된다.진흙이 묻어 흙물이 들었을때는 솔로 진흙을 털어 낸 다음 감자를 잘라 단면으로 그 자리를 문질러 준다.그런 다음 세탁하면 바지가 깨끗해진다.

    12.검은색 옷 색 되살리기
    검은 옷은 맥주로 헹구자.
    검은 옷은 잘 입으면 매우 세련된 느낌을 준다. 그런데 검은 옷의 단점은 여러번 입으면 색이 바랜다는 것.
    마음에 드는 옷인데 표면이 부옇게 퇴색 했다고 밀쳐둘 필요는 없다.
    마시다 남은 맥주를 헹굼물에 넣어 한참 담갔다가 탈수해서 그늘에 말리면 막 샀을 때와 같은 선명한 검은색이 되살아난다.

    13.다림질 주름을 잘 서게 하려면
    바지를 다림질할때 두 줄로 주름잡아 낭패보기 쉽다. 이 때 빨레 집게를 이용, 줄을 맞춰 집어 놓고 다림질을 하면 최소 두 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다릴 부분에 식초 약간 바르고 증기 다림질을 하면 주름이 제대로 서게 된다. 스커트 길이가 짧아 단을 내릴 때도 식초를 한 두 방울 떨어뜨리면서 다림질을 해보면 단의 주름이 잘 펴진다.

    14.와이셔츠 찌든때 세탁하려면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는 목둘레와 소매 안쪽이 가장 먼저 더러워진다.
    목과 소매 안쪽에 샴푸를 발라 두었다가 세탁을 하면 찌든 떄가 깨끗이 빠진다.
    그리고 빨래가 마른 뒤 그 부분에 분말로 된 땀띠약을 뿌려놓으면 때가 땀띠약 입자에 묻어 옷이 찌들지 않아, 다음에 세탁할 때 힘들게 솔질하거나 비벼 빨지 않아도 된다.

    15.스타킹 올 풀림을 방지하려면
    스타킹의 올 풀림을 막으려면 스타킹을 세탁한 후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더운물에 헹궈 널면된다. 이렇게 하면 올이 풀리는 것을 예방함은 물론 땀냄새가 배어들지 않아 일거양득이다. 스타킹,옷등에 올이 나갈 때 메니퀴어로 발라보세요
    16. 의류상식 - 빨래를 하얗게
    ①흰빨래는 쌀뜨물에 몇번 헹궈내면 한결 윤이 나고 하얗게 되는데 쌀뜨물은 처음 것은 버리고 두번째 나오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흰양말을 새하얗게 만들기 위해서는 레몬 두세 조각을 넣고 삶으면 된다.
    ③런닝셔츠가 누렇게 되었을 때에는 달걀껍데기를 거즈에 싸서 삶는 빨래 속에 넣으면 희게 변한다.

    17.잉크 묻은 옷은 물파스를 이용
     옷에 볼펜 자국이 생기면 아무리 빨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이럴때는 우선 알코올이나 시너를 가제에 묻혀 얼룩 부위를 두드리듯 닦아내고 세제를 20배 묽게 한 미지근한 물로 세탁하면 말끔히 제거할수 있다.단 시너를 아세테이트 등의 합성 섬유에 사용하면 섬유가 손상될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또 물파스를 얼룩 부위에 발라두면 물파스가 휘발되면서 볼펜 자국도 함께 날아가 쉽게 얼룩을 제거할수 잇다.

    18.립스틱은 버터로,파운데이션은 휘발유로
     여성들에게는 화장품이 옷에 묻는 사고가 흔히 발생한다. 면 종류의옷에 립스틱이 묻엇을때는 따뜻한 물에 알코올이나 사염화탄소를 타서 넣고 비비면 금방 깨끗해진다. 그 외의 섬유는 알코올이나 사염화탄소를 가제에 묻혀 가볍게 립스틱 자국을 찍어내도록 한다,얼룩 부위에 버터를 바른후 손으루 가볍게 문지른 다음 수건ᄋ[ 알코올을 묻혀 두드려도 얼룩이 제거된다.파운데이션이나 로션 등으로 얼룩이 생겻을때는 벤젠이나 휘발유.올리브유 등을 가제에 적셔 두드리듯 닦고 비누 물로 헹구면 깨끗하게 제거된다.

    19크레용,유화물감,페인트 등이 묻엇을때
     묻은 즉시 바로 휘발유로 닦아내면 깨끗이 지워지지만, 오래되면 휘발유로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잇다. 이럴때에는 마늘즙이나 양파즙을 물에 넣고 끓인 다음, 여기에 가루비누를 타서 빨면 말끔히 지워진다. 면소재일 경우는 양잿물 0.5%액에 얼룩 부분을 담갓다가 가볍게물에 헹궈빨면되고, 견직이나 모직일 경우에는 이 양잿물을 탈지면에묻혀 바른 다음 20~30분후에 벤젠을 묻혀 두드리면 얼룩이 말금히 제거된다. 특히 크레용 얼룩에는 깨끗한 종이를 얼룩진 부분의아래, 위에 대고 다림질을 하면 기름 성분이 바지게 되는데, 그런 다음 비눗물로빨면 깨끗해진다.

    20.피 얼룩은 찬물 또는 무즙으로
     옷에 피가 묻으면 그 즉시 빼야하지만 절대로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안된다. 얼룩진 바로 뒤라면 천 밑에 흰천이나 티슈를 깔고과산화 수소로 두들겨준 후 찬물로 빨아주고, 오래 방치된 얼룩이라면 무즙을거즈에 싸서 부드럽게 두드려주면 얼룩이 쉽게 제거될 것이다.
    또 생강을 잘라 그 단면으로 얼룩을 톡톡 두들겨 찍어낸 다음 세제액으로
    빨거나 짭짤한 소금물에 담가 두었다가 빨아도 잘 제거된다.

    21.크레용 낙서 지우기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가구 곳곳에 크레용 낙서가 있게마련.
    이 가구의 낙서를 지우려면 부드러운 천에 치약을 묻혀서 닦으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피아노 건반, 욕실의 세면대, 욕조으 더루운 부분을 제거하는데도 이 방법이 효과적이다.

    22.스티커 떼고난 자국 감쪽같이 없애는 법
    -- 스티커를 데고 나면 찐드기가 남는다.
    일반적으로 신나를 사용해 떼네면 잘 지워지지만, 신나는 자동차나 일반 페인트가 같이지워져 그 자리에 광택이 없어지게 된다. 제품에 흠집이 나지 않게 스티커를 떼는 방법은
    첫째, 스티커 접착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드라이기로 스티커를 뜨겁게 해서 떼면 깨끗하게 떼어진다. 두 번째는 제품이 열에 약하다든지 부득이 찐드기가 남았다면 모기약을 뿌려도구 30초에서 1분 정도 지난 후 떼내면 정말 감쪽같이 없어진다.
    제품의 광택도 살아나고 신나처럼 페인트나 마감재의 피막을 같이 지워내지도 않는다.

    23.벽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
    -- 락스 원액으로 고무장갑을 끼고 못쓰는 속옷이나 걸레로 곰팡이 핀 부분을 톡톡 두르려보자. 문지르면 벽지가 벗겨질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그리고 방문을 열어두고 약 1시간 후면 곰팡이가 없어질 것이다.
    그 대신 넉넉잡아서 약 3시간 정도 환기를 잘 시켜야 한다. 락스 뿌린 냄새가 지독할 수 있기 때문.

    24.커피잔이나 컵에 얼룩이 생겼을 때
    -- 커피잔이나 일반 컵을 쓰다보면 안쪽에 누렇거나 거무튀튀하게 때가 끼게 된다.
    이럴때 향락스 3분의 1(뚜껑기준)+열배의 물을 넣은 후 잠깐만 담궈 두면 도자기로 된 컵들은 말끔히 반짝반짝해진다. 유리컵 종류는 세재로 깨끗이 씻고 마지막에 레몬식초 한방울로 헹궈보자. 역시 새것같아진다.
    또 한가지는 치약을 조금 덜어서 휴지에 묻혀 닦는 방법이다. 그리고 헹궈내면 깨끗하다.
    간장.식초.소스가 묻었을 때 소금물을 칫솔에 묻혀 얼룩을 두드리고 난 후 약 30분쯤 그대로 두었다가 설탕 물을 칫솔에 묻혀 두드린다. 그런 다음 중성세제로 부분 세탁하면 된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얼룩진 곳에 무즙을 수북이 올려놓았다가 잠시 후에 물수건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내면 된다.

    25.김치국물이 묻었을 때
    얼룩 안팎에 양파 즙을 바르고 하루쯤 지나서 물로 씻어내면 깨끗해진다.

    26.껌이 묻었을 때
    ① 비닐에 얼음을 넣고 껌위에 두면 껌이 단단해져 손으로 조심스럽게 떼어내면 옷감이 상하지 않게 떼어낼 수 있다.
    ② 껌은 기름에 잘 녹는다. 껌이 묻은 부분에 식용유를 발라 녹여 껌을 제거한 후 세제로 주물러 빤다.
    ③ 마요네즈를 발라서 주무르면 녹아서 없어진다.
    ④ 네일 리무버를 솜에 묻혀 껌이 붙은 부분에 두드리면 잘 없어진다.

    27.녹이 묻었을 때
    녹이 묻은 부분을 약국에서 파는 수산 5~10% 수용액에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두면 철이 환원된다.

    28다림질을 하다 눌어붙어 누런 얼룩이 생기면
    과산화수소를 더운물에 30% 정도 섞은 액체로 닦아준다. 과산화수소가 없을 땐 양파를 잘라 얼룩 부위를 문지른 후 찬물에 흔들어 씻으면 말끔히 지워준다.

    29.립스틱이 묻었을 때
    따뜻한 알코올이나 사염화탄소를 타서 넣고 비벼 빨면 잘 지워진다. 그러나 무명 이외의 섬유일 경우 거즈에 묻혀서 가볍게 찍어낸다. 알콜에 적신 천으로 닦은 다음 미지근한 물에 세제를 풀어 부분 세탁을 하거나 버터를 조금 바른 다음 손으로 문지르면 지워진다.

    29.매니큐어가 묻었을 때
    보통은 아세톤으로 지운다. 그러나 아세테이트나 테트론 옷감에 묻었을 경우에는 신나로 지운다

    30.먹물이 묻었을 때
    가루비누에 밥을 이겨 섞어, 얼룩이 진 부분에 바른 다음 마르기 시작하면 비벼 세탁한다.
    *먹물의 얼룩을 쉽게 제거하는 방법
    먹물 얼룩 위에 찬물을 떨어뜨려 주물러 빤 다음 밥알과 세제를 섞어서 이긴 것을 듬뿍 발라주고 손톱을 세워서 주물러주면 깨끗하게 제거된다.
    이방법으로도 안되면 우유나 막걸리를 약간 삭힌 후 담근 뒤 비벼빨면 효과적입니다


    출처: 엠파스 블로그
    posted by purewater
    prev 1 2 3 4 5 6 7 8 9 ··· 76 next

    티스토리 툴바